Implementing Distributed Tracing with Spring Cloud Sleuth and Zipkin

Implementing Distributed Tracing with Spring Cloud Sleuth and Zipkin

Spring Cloud Sleuth and Zipkin

Spring Cloud Sleuth와 Zipkin을 이용한 분산 추적 구현

Spring Cloud Sleuth와 Zipkin을 이용하여 분산 추적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분산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서버가 같은 역할을 하며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서버 간의 통신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각 서버에서 처리되는 요청의 흐름을 추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산 추적이 필요하다.

Spring Cloud Sleuth는 스프링 기반의 서비스에서 분산 추적을 구현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다. 이 라이브러리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에서 로그를 생성하는 방법을 지정하여 각 서비스 간의 연관성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 Zipkin은 분산 추적 시스템으로, Spring Cloud Sleuth에서 생성된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서비스 간의 연관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분산 추적의 필요성과 이점

분산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서버가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함께 동작한다. 이 때, 요청의 처리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각 서버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수집하여 분석해야 한다. 이를 분산 추적이라고 한다. 분산 추적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 분산 추적을 통해 각 서버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한 지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 서비스 간 연관성 파악: 분산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면 서비스 간의 연관성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떤 서비스가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개선할 수 있다.

Spring Cloud Sleuth와 Zipkin의 구현 및 활용 방법

Spring Cloud Sleuth와 Zipkin을 이용하여 분산 추적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Spring Cloud Sleuth 의존성 추가

Spring Boot 프로젝트에서 분산 추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Spring Cloud Sleuth의 의존성을 추가해야 한다. 다음과 같이 build.gradle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한다.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cloud:spring-cloud-starter-sleuth'

2. Zipkin 서버 구축

Zipkin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Option 1: Docker 이용

Docker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Zipkin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docker run -d -p 9411:9411 openzipkin/zipkin

Option 2: Jar 파일 이용

Zipkin 서버의 Jar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curl -sSL https://zipkin.io/quickstart.sh | bash -s
java -jar zipkin.jar

3. Spring Cloud Sleuth 설정

Spring Cloud Sleuth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application.yml 파일에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spring:
  sleuth:
    sampler:
      probability: 1.0
    sampler:
      rate: 1.0
  zipkin:
    base-url: http://localhost:9411

4. 로그 생성

Spring Cloud Sleuth를 이용하여 로그를 생성하면 Zipkin 서버에서 추적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로그를 생성할 수 있다.

@RestController
public class SampleController {
    private static final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SampleController.class);

    @GetMapping("/hello")
    public String hello() {
        log.info("Hello, World!");
        return "Hello, World!";
    }
}

5. 추적 정보 확인

Zipkin 서버에서는 다음과 같이 추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Zipkin Dashboard

결론

Spring Cloud Sleuth와 Zipkin을 이용하여 분산 추적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분산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서버가 함께 동작하므로 각 서버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써 요청의 처리 과정을 추적해야 한다. 이를 통해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서비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아키텍처를 개선할 수 있다. Spring Cloud Sleuth와 Zipkin을 이용하면 이러한 분산 추적을 쉽게 구현할 수 있으므로, 분산 시스템에서는 꼭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