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의 메멘토 패턴 이란?
메멘토 패턴은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입니다.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은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수적입니다. 자바에서는 메멘토 패턴을 구현하기 위해 Memento 인터페이스, Originator 클래스, Caretaker 클래스를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바에서의 메멘토 패턴 구현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객체 상태 저장을 위한 메멘토 패턴 구현 방법
메멘토 패턴은 객체를 복원하기 위해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Memento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Memento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상태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메서드를 선언합니다.
public interface Memento {
// 객체의 상태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메서드
public String getState();
}
다음으로,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Originator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Originator 클래스는 현재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Originator 클래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Originator {
//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
private String state;
//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는 메서드
public Memento saveStateToMemento() {
return new MementoImpl(state);
}
// 객체의 상태를 복원하는 메서드
public void getStateFromMemento(Memento memento) {
state = memento.getState();
}
// 객체의 상태를 설정하는 메서드
public void setState(String state) {
this.state = state;
}
// 객체의 상태를 반환하는 메서드
public String getState() {
return state;
}
// Memento 클래스 구현체
private static class MementoImpl implements Memento {
private String state;
private MementoImpl(String state) {
this.state = state;
}
@Override
public String getState() {
return state;
}
}
}
마지막으로,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Caretaker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Caretaker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aretaker 클래스는 Originator 클래스에서 생성된 Memento 객체를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Caretaker 클래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Caretaker {
//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는 리스트
private List mementoList = new ArrayList();
//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는 메서드
public void add(Memento state) {
mementoList.add(state);
}
// 객체의 상태를 복원하는 메서드
public Memento get(int index) {
return mementoList.get(index);
}
}
복원을 위한 메멘토 패턴 활용 방법
메멘토 패턴은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메멘토 패턴을 활용하여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riginator originator = new Originator();
Caretaker caretaker = new Caretaker();
// 객체의 상태를 설정하고 저장
originator.setState("State #1");
caretaker.add(originator.saveStateToMemento());
//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고 저장
originator.setState("State #2");
caretaker.add(originator.saveStateToMemento());
//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고 저장
originator.setState("State #3");
caretaker.add(originator.saveStateToMemento());
// 객체의 상태를 복원
originator.getStateFromMemento(caretaker.get(0));
System.out.println("First saved State: " + originator.getState());
// 객체의 상태를 복원
originator.getStateFromMemento(caretaker.get(1));
System.out.println("Second saved State: " + originator.getState());
// 객체의 상태를 복원
originator.getStateFromMemento(caretaker.get(2));
System.out.println("Third saved State: " + originator.getState());
}
}
위 코드에서는 Main 클래스에서 객체의 상태를 설정하고 저장하는 Originator 클래스와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Caretaker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객체의 상태를 설정하고 저장한 후,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객체의 상태를 복원하여 출력합니다.
결론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메멘토 패턴은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입니다. 자바에서는 Memento 인터페이스, Originator 클래스, Caretaker 클래스를 사용하여 메멘토 패턴을 구현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객체의 상태를 저장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