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한 SSO(Single Sign-On) 구현

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한 SSO(Single Sign-On) 구현

Spring Security

스프링 시큐리티란?

스프링 시큐리티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반의 보안 프레임워크입니다. 스프링 시큐리티는 웹 애플리케이션, REST API, 메소드 수준 등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프링 시큐리티는 보안 구현을 단순화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프링 시큐리티는 코드 기반 설정과 XML 기반 설정을 모두 지원합니다.

SSO(Single Sign-On)이란?

SSO(Single Sign-On)는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한 번의 인증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입니다. SSO는 사용자가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로그인 정보를 기억할 필요가 없으므로 편리합니다. 또한 SSO는 보안성이 높으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한 SSO 구현 방법

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한 SSO 구현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스프링 시큐리티 SAML(Security Assertion Markup Language)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를 이용하는 방법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를 이용하여 SSO를 구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인증 서버(Authorization Server)를 구축합니다. 인증 서버에서는 사용자 인증 정보를 관리하며, 클라이언트(Client) 애플리케이션에서 인증을 처리합니다. 인증 서버는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에서 제공하는 AuthorizationServerConfigur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인증 서버를 구축한 후,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에서 제공하는 ClientRegistration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구축합니다. ClientRegistrationRepository 인터페이스는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의 정보를 관리합니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OAuth2 인증을 처리하기 위해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에서 제공하는 OAuth2LoginConfigur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구축합니다. OAuth2LoginConfigurer 인터페이스는 OAuth2 인증 정보를 처리합니다.

스프링 시큐리티 SAML을 이용하는 방법

스프링 시큐리티 SAML을 이용하여 SSO를 구현하는 방법은 복잡합니다. 먼저 인증 서비스 제공자(Identity Provider)와 서비스 제공자(Service Provider) 간의 메타데이터(Metadata) 교환을 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는 각각의 시스템이 서로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인증 서비스 제공자에서는 스프링 시큐리티 SAML에서 제공하는 SAMLConfigur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구축합니다. SAMLConfigurer 인터페이스는 SAML 인증 정보를 처리합니다.

서비스 제공자에서는 스프링 시큐리티 SAML에서 제공하는 SAMLConfigurer 인터페이스와 SAMLConfigurerAdapter 클래스를 상속하여 구현합니다. 서비스 제공자에서는 자신의 애플리케이션과 인증 서비스 제공자 간의 메타데이터를 교환합니다.

결론

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한 SSO 구현 방법은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와 스프링 시큐리티 SAML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프링 시큐리티 OAuth2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며, 인증 서버와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면 됩니다. 스프링 시큐리티 SAML을 이용하는 방법은 복잡하지만 보안성이 높습니다. SSO를 구현하려면 각각의 시스템 간의 메타데이터를 교환해야 합니다. 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하여 SSO를 구현하면 사용자는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로그인 정보를 기억할 필요가 없으므로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