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北 사이버 위협 대응 협의…“신분 위장 우려 공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3.30 14: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 3국 정상회의 당시 공조 강화 후속조치
“가상자산해킹·정보탈취 등에 대한 공동대응 논의”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우), 미국 린 데버부아즈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운데), 일본의 쿠마가이 나오키 일본 외무성 사이버안보대사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실무그룹 회의를 계기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우), 미국 린 데버부아즈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운데), 일본의 쿠마가이 나오키 일본 외무성 사이버안보대사가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실무그룹 회의를 계기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일 외교 당국이 미국 워싱턴 D.C.에서 만나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 공조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29일(현지시간) 한·미·일 3국이 ‘제2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일 외교당국간 실무그룹 회의’를 열고 가상자산 해킹·정보탈취 등 북한의 악성 사이버 활동 동향과 북한 정보기술(IT) 인력 활동 등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미·일 공조를 통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3국은 북한 IT 인력이 신분을 위장해 글로벌 IT 기업의 일감을 수주하고 북한 핵·미사일 개발 자금을 조달할 뿐 아니라 해킹 등 악성 사이버 활동에도 가담하는 양상에 대해 우려를 공유했다”고 전했다.

또한 세 나라는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북한 IT인력 주요 체류·활동 국가에 대해 외교적 관여를 하고, 국제사회의 사이버 보완 역량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 때 세 나라 정상이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실무그룹은 지난해 12월 출범해 이번에 두 번째 회의를 열었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 방미 기간 미국 행정부 및 학계 인사 등을 만나 북한 동향, 러·북 관계, 중·북 관계를 비롯해 북한의 불법 자금원 차단 등에 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