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투표소 불법 카메라 유튜버, 전국 40곳에 카메라 설치…경찰 수사 확대
서울의 한 사전 투표소. 사진과 기사 내용은 무관함. [연합]

[헤럴드경제=박혜원 기자] 4·10 총선 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40대 유튜버가 전국 각지 40여 곳에서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30이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한 40대 남성 A씨의 이같은 추가 범행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A씨는 이달 초부터 최근까지 서울·부산·인천·울산·경남·대구·경기 등 전국 각지 총선 사전투표소 등 총 40여 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는다. A씨가 카메라를 설치한 장소에는 사전 투표소 외에도 총선에서 개표소로 사용될 장소나 과거 사전투표소로 쓰인 곳도 포함됐다.

당초 A씨는 전국 15곳에 카메라를 설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카메라 상당수에 충전 어댑터 형식으로 특정 통신사 이름이 쓰인 스티커를 붙여 마치 통신 장비인 것으로 위장했다. 카레마는 정수기 옆 등에 설치돼 투표소 내부를 촬영할 수 있도록 했다.

유튜버로 활동해온 A씨는 부정선거 의혹을 지속해 제기했으며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난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시에도 사전투표소에 카메라를 설치해 내부를 촬영한 정황도 있다. 그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개표 인원과 본인이 설치한 카메라 영상 속 투표 인원이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경찰에 “사전 투표율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작하는 걸 감시하려고 했다”며 “나름대로 판단 기준에 따라 감시하고 싶은 곳을 설치 장소로 정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불법 카메라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 진술과 증거자료를 토대로 본청 및 전국 경찰서와 공조해 설치 장소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k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