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우디, 유엔 여성기구 이끈다…'여권 불모지가 어찌' 뒷말

사우디, 유엔 여성기구 이끈다…'여권 불모지가 어찌' 뒷말
여성 인권 보장 수준이 낮은 국가로 알려진 사우디아라비아가 유엔의 한 여성기구를 이끌게 되면서 국제사회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30일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압둘아지즈 알와실 유엔 주재 사우디 대사가 지난 27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연례 회의에서 이 기구의 위원장으로 선출됐습니다.

당시 경쟁 후보도 없었고 참석한 위원 45명 가운데 알와실 선출에 반대표를 행사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알와실은 앞으로 최소 2년 동안 유엔 여성지위위원회, CSW를 이끌게 됐습니다.

45개국 대표로 구성된 CSW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분야에서 여성의 지위 향상에 관한 보고서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 제출하고 필요한 사항을 권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디언은 당초 필리핀에 이어 방글라데시가 다음 의장국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투표 막판에 사우디가 의장국 자리를 위해 로비를 본격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사우디는 여성 인권이 낮은 대표적 국가인 만큼 파장이 예상됩니다.

사우디에서는 여성이 결혼하려면 남성 후견인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아내는 남편에게 '합리적 방식'으로 순종해야 하며 남편의 재정적 지원이 아내의 '순종' 여부에 달려 있다고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내가 '정당한 사유' 없이 남편과의 성관계, 여행 등을 거부할 경우 남편이 아내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중단하는 것도 법으로 정당화됩니다.

국제사회는 이번 의장국 선출을 즉각 비판했습니다.

셰린 타드로스 국제앰네스티 뉴욕지부장은 "여성 인권에 대한 사우디의 이력은 형편없다"며 "위원회 임무와도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습니다.

루이스 샤르보노 휴먼라이츠워치(HRW) 유엔 담당 국장도 "사우디가 CSW 의장국으로 선출된 것은 여성 권리에 대한 충격적 묵살"이라며 "여성 권리를 옹호한다는 이유로 여성을 투옥하는 국가는 여성 인권을 위한 유엔 최고 포럼의 얼굴이 될 자격이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사우디 당국은 구금된 모든 여성 인권 운동가를 해방하고 남성 후견인제를 종식하며 여성과 남성이 평등할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가디언은 유엔 주재 사우디 대표부가 이와 관련한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