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러 선전 세력이 EU 의원들에 뒷돈"…유럽 각국 조사

"친러 선전 세력이 EU 의원들에 뒷돈"…유럽 각국 조사
유럽의회 일부 의원이 뒷돈을 받고 유럽 내 러시아 선전 활동에 동참했다는 스캔들이 불거졌습니다.

29일(현지시간) 폴리티코에 따르면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는 전날 벨기에 의회에서 '외국 간섭 행위'를 주제로 토론 중 "러시아가 여기(유럽)에서 러시아 선전전을 촉진하기 위해 유럽의회 의원들에게 접근했을 뿐만 아니라 돈도 지불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더크로 총리는 의원들의 실명은 밝히지 않은 채 "유럽 내 친러시아 선전 네트워크를 뿌리 뽑기 위해 체코 정보당국과 긴밀히 협력했다"고 말했습니다.

벨기에 총리실 대변인은 이 발언이 체코가 최근 발표한 이른바 '러시아 영향력 공작' 조사 결과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럽의회 의장실 대변인도 "현재 제기된 혐의를 인지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체코 정부는 지난 27일 친러시아 선전 세력이 자국은 물론 유럽연합(EU) 안보에 심각한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온라인 뉴스 사이트 '보이스 오브 유럽'를 제재했습니다.

이 매체의 홈페이지는 현재 접속이 차단됐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우크라이나 재벌 빅토르 볼로디미로비치 메드베드추크 등 개인 2명도 체코의 독자 제재 명단에 추가됐습니다.

체코를 시작으로 벨기에, 폴란드 등 다른 EU 회원국에서도 관련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폴란드에선 국가안보부(ABW) 주도로 이날 수도 바르샤바와 남부에 있는 티히 지역에서 친러시아 세력 관련 수색 작전이 실시됐다고 로이터, dpa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ABW는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6월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온라인 매체와 SNS를 활용한 러시아의 정보·심리전에 대한 우려가 컸던 터라 유럽의회 의원들까지 매수됐다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파문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이 모든 작전의 시작은 체코"라며 "우리의 노력이 유럽 내 다른 국가에서 친러시아 네트워크의 활동 조사로 이어지고 있으며 갈수록 심각한 결론이 드러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오늘 폴란드가 그중 한 예이며 다른 국가에서도 관련 조처가 뒤따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유럽의회 내 '제2의 뇌물 스캔들'로 번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유럽의회에서는 2022년 말 전·현직 의원 일부가 카타르, 모로코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줄줄이 기소된 바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