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여자컬링 세계선수권이 열리게 될 의정부 빙상경기장.

2025 여자컬링 세계선수권이 열리게 될 의정부 빙상경기장. ⓒ 박장식

 

세계컬링연맹은 2025년 3월 15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2025 여자 컬링 세계선수권대회의 개최지가 경기도 의정부시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한국 컬링은 2023년 강릉 믹스더블·시니어 세계선수권, 2024년 휠체어컬링 세계선수권에 이어 세계컬링연맹 주관 컬링 국제 대회를 3년 연속 개최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여자 컬링 세계선수권 대회의 유치 자체도 2009년 강릉 대회 이후 16년 만인 데다, 수도권에서 열리기 때문에 팬들의 접근성도 좋다. 아울러 16년 전과 달리 한국 컬링은 세계 대회에서 메달을 기대할 수 있는 컬링 강국이 되었다. 안방에서의 열기가 기대되는 이유다. 

16년 만에... '세계 정상' 된 한국 호스트로

최근 5년 간 한국 여자 선수들이 따낸 세계선수권 메달은 은메달 1개와 동메달 2개. 그간 목표했지만 아쉽게 이루지 못했던 세계선수권 정상 탈환이라는 목표를 홈 관중들의 응원 속에 얻어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아울러 이번 대회는 한국 여자 컬링이 홈에서 펼치는 올림픽 출정식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지난 25일까지 열린 2023 세계선수권에서 여자 대표팀 경기도청(스킵 김은지)이 동메달을 따내며 올림픽 포인트를 11포인트 가량 얻어내, 올림픽 포인트 순위에도 3위에 올랐기 때문.

내년 열리는 세계선수권 점수까지 합산해 올림픽 포인트 8위 내에 들면 올림픽 출전권 획득이 보장되는데, 내년 대회에서는 플레이오프권에만 오르면 사실상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의 출전권을 따낼 수 있다. 한국 선수들이 올림픽 출전을 홈에서 자력으로 확정지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다만 내년 세계선수권에 나서게 될 여자 대표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6월 한국선수권을 통해 출전국이 결정될 예정이다. 경기도청 '5G'을 비롯해, 한국 간판 팀 강릉시청 '팀 킴'(스킵 김은정), 한국의 첫 세계선수권 메달을 만든 춘천시청 '팀 하'(스킵 하승연) 등이 국가대표 수성을 향한 경쟁에 돌입할 전망이다.

스폰서 유치·대회 흥행 신경써야
 
 지난 2023 믹스더블 컬링 세계선수권이 열렸던 강릉컬링센터. 흥행이 아쉬웠던 대회였다.

지난 2023 믹스더블 컬링 세계선수권이 열렸던 강릉컬링센터. 흥행이 아쉬웠던 대회였다. ⓒ 박장식

 
이번 대회는 처음으로 수도권 지역에서 열리는 세계컬링연맹 주관 대회이기도 하다. 올림픽과 세계선수권이 열렸던 강원도 강릉을 비롯해 경북 의성, 전북 전주 등에서 아시아·태평양선수권이 열린 적은 있지만, 서울을 비롯해 경기·인천 등 관람객의 접근성이 좋은 수도권에서는 열린 적이 없었다.

스폰서 유치, 그리고 관객 수로 대표되는 흥행 척도에서도 성공적인 결과가 필요하다. 한국 선수들이 선전하는 경기장, 특히 메달을 획득하고 기쁨을 나누게 될 현장이 많지 않은 관중으로 썰렁하다면 개최국의 의미도 반감된다.

지난 2023년 강원도 강릉에서 열린 믹스더블/시니어 컬링 세계선수권은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5년 만에 한국에서 열린 컬링 국제대회라는 기치를 달고 개최했지만, 흥행은 커녕 대회가 치러지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번에는 수도권에서 치러지는 만큼, 대한컬링연맹에서도 빠르게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백방으로 홍보에 나서는 등 성공적인 대회 준비에 나서야 한다. 한국 컬링이 평창 올림픽 이후 오래간만에 '만원 관중'을 기록한다면 더할 나위 없지 않을까.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컬링 의정부시 여자컬링세계선수권 2026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동계올림픽 여자컬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교통 기사를 쓰는 '자칭 교통 칼럼니스트', 그러면서 컬링 같은 종목의 스포츠 기사도 쓰고,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도 쓰는 사람. 그리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나서고 싶은 시민기자. - 부동산 개발을 위해 글 쓰는 사람 아닙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