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귀한 선거 기간 법원 출정…정치 검찰이 노린 결과"

이재명 "귀한 선거 기간 법원 출정…정치 검찰이 노린 결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총선 직전까지 법원에 출석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정치 검찰이 노린 결과'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2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심리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사건 재판에 출석하며 "이것 자체가 독재 국가의 정치 검찰이 노린 결과가 아닌가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전 10시 20분쯤 법원에 도착한 이 대표는 '선거 하루 전날까지 기일이 잡혀 있는데 입장은 뭔지' 묻는 취재진에 "아쉽기는 하지만 법원의 결정을 존중해서 13일의 선거 기간 중 정말 귀한 시간이지만 법원에 출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재판을 받는 이 아까운 시간만큼 당원 여러분과 지지자, 국민 여러분께서 4월 10일 정권의 폭주를, 퇴행을 심판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도 했습니다.

'총선 하루 전날을 포함해 남은 재판에 모두 출석할지', '기일 변경 신청은 계속할지' 물음에는 답하지 않은 채 법정으로 향했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과 다음 달 2일·9일 등 총선 전 총 3번 대장동 재판에 출석해야 합니다.

지난 26일 재판부가 재판 일정을 이같이 정하자 이 대표 측은 "너무 가혹하다"고 변경을 요청했지만, 재판부는 "일정을 조정하면 특혜란 말이 나온다"며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허가 없이 재판에 불출석하면 구인장을 발부할 계획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이 대표 측은 어제 재판부에 공판기일 변경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오늘 재판에서는 이 대표와 함께 기소된 측근 정진상 씨 측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증인 신문합니다.

재판 시작에 앞서 김동현 재판장은 "이재명 피고인 측에서 기일변경을 신청했는데 제가 불허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할 말이 있느냐"는 재판장 질문에 이 대표 측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