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환율까지 상승…더 불안해진 물가

김경민 기자

주요국 완화 통화정책에도

중립적 미국 상대적 ‘강달러’

유가도 연초보다 15% 상승

‘3고’ 속 내수부진 서민 시름

국제유가·환율까지 상승…더 불안해진 물가

최근 농수산물 등 먹거리 가격 불안에 이어 국제유가와 환율까지 오르면서 물가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고유가·고환율·고물가의 ‘3고’ 현상 속에 부동산 경기 침체와 내수 부진이 지속되면서 서민경제가 이중고를 겪고 있다.

2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장중 1353원까지 올라 지난해 11월1일 이후 4개월 만에 1350원 선을 돌파했다. 종가 기준(1346.2원)으로는 올해 첫 개장일(1300.4원)과 비교해 석 달 만에 환율이 50원가량 올랐다.

환율 상승은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견조한 가운데 각국의 완화적 통화정책 움직임도 커지면서 달러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최예찬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통화정책은 중립적인 데 반해 스위스·영국 등 주요국은 대부분 완화적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며 “달러는 가만히 있음에도 다른 통화들이 약세를 보이면서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이들과 동조화 흐름을 보이는 원화를 끌어내린 효과도 있다. 위안화는 지난해 말부터 달러당 7위안을 넘는 ‘포치(破七)’를 이미 넘어선 상태다. ‘달러당 7위안’은 중국 당국이 위안화 환율의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기는 환율 수준이다. 엔화는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하며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지만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는 유지할 뜻을 밝히면서 엔·달러 환율이 34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역대급’ 엔저를 보이고 있다.

국제유가도 크게 올랐다.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5월분의 배럴당 가격은 최근 81달러를 웃돈다. 연초(70.38달러)와 비교하면 15% 넘게 오른 것이다. 홍해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위협이 계속되고 러시아 정유시설이 공격받는 등 지정학적 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이 합세한 OPEC+가 2분기까지 감산하겠다고 밝히면서 유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중국 등의 경기 회복으로 수요가 커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문제는 환율과 유가 상승이 수입물가 상승 등으로 이어져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전기료 등 공공요금도 올라갈 가능성이 커졌다. 하준경 한양대 교수는 “그동안 유가 상승의 충격을 유류세 인하 혹은 한전 적자 등으로 흡수했던 것은 국제유가가 내려가면 정상화될 수 있다는 복안 때문이었다”며 “석유는 달러로 거래하기 때문에 환율이 올라가면 유가 상승 부담이 증폭되고 물가 상승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유가·고환율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정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원화 약세 압력이 해소되려면 연준 금리 인하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 위안화 약세 진정 등 이벤트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이나 해당 요인들이 곧바로 해결될 가능성은 낮다”며 “4월엔 외국인 투자자들의 배당금 해외 송금에 따른 수급 요인도 작용해 환율이 더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작년엔 OPEC가 감산을 해도 미국이 증산을 하며 상쇄했지만, 올해는 시추도 줄고 원유 생산 재고도 줄고 있어 상쇄효과가 발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