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화시설의 로미오와 줄리엣···매튜 본 신작 국내 초연

백승찬 선임기자

LG아트센터 서울서 5월 8~19일 공연

매튜 본이 안무한 ‘로미오와 줄리엣’. LG아트센터 서울 제공

매튜 본이 안무한 ‘로미오와 줄리엣’. LG아트센터 서울 제공

매튜 본이 안무한 <로미오와 줄리엣>이 5월8~19일 LG아트센터 서울에서 한국 초연된다.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가 쓰고 프로코피예프가 작곡한 작품이다. 본은 이 작품을 근미래 청소년 교화시설 배경으로 재창조해 2019년 초연했다. 새하얀 타일로 된 벽, 경비원들의 규율과 통제가 삼엄한 ‘베로나 인스티튜트’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힌 청소년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이 아슬아슬 이어진다. 본은 약물, 트라우마, 우울증, 학대, 성 정체성 등 청년 세대가 마주한 문제들을 묘사하며 ‘MZ 세대를 위한 로미오와 줄리엣’을 만들었다.

본은 ‘이 시대 10대 이야기’로 만들기 위해 2018년 영국 전역에서 만 16~19세 무용수를 선발하는 대규모 오디션을 개최했다. 20대 여성 안무가 아리엘 스미스와 협업해 힘있는 동작을 만들었다. 사랑에 빠진 로미오와 줄리엣이 펼치는 파드되로 유명한 발코니 장면에선 “아마도 무용 역사상 가장 긴 키스 신”(텔레그래프)이 펼쳐진다.

본은 영국 공연계 최고 권위인 올리비에 어워드 역대 최다 수상자(9회)다. 현대 무용의 지평을 넓힌 공로로 2016년 현대무용가 최초로 기사 작위를 받기도 했다. 본의 공연은 2003년 남성 백조가 등장해 센세이션을 일으킨 <백조의 호수>를 시작으로 8차례 한국에서 선보여 모두 15만명 이상의 관객을 불러모았다.

작곡가 테리 데이비스와 15인조 앙상블이 편곡 작업에 참여했다. 오리지널 스코어 51개 중 30개를 골라 순서를 재배치하고, 신곡 5곡을 추가했다. 아름다운 원작에 현대적인 신곡을 더했다.

LG아트센터 서울 제공

LG아트센터 서울 제공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