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에 손 내밀던 김여정의 ‘변심’…지지율 목마른 기시다 흔들기?

박용하 기자
日에 손 내밀던 김여정의 ‘변심’…지지율 목마른 기시다 흔들기?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과의 정상회담 가능성을 거론한 지 하루 만에 이를 철회하자, 그 배경을 두고 일본에서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기시다 후미오 내각의 낮은 지지율을 틈타 북한이 일본 정부 ‘흔들기’를 시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번 접근이 일본 정부 ‘흔들기’일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북한이 일본과 가까워지면 한·미·일의 결속에 균열을 낼 수 있으니, 그 효과를 노렸다는 것이다.

다케우치 마이코 경제산업연구소 연구원은 “북한은 ‘일본이 (정상회담) 협의를 요구하고 있다’고 공표하는 것만으로도 한·미·일 연계를 허물 수 있다는 계산이 있었을 것”이라며 “또한 강한 어조로 대화를 거부해, 더욱 동요를 일으키려는 의도도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상회담 제안이 애초 북한에 ‘꽃놀이패’였다는 분석도 있다. 야마구치 료 도쿄대 특임교수는 “만약 일본이 (정상회담) 요구에 응하면 대북제재 완화나 한·미·일 불협화음 등을 이끌어낼 기회가 되고, 제안을 거절하면 ‘우리가 손을 내밀었는데 일본이 기회를 망쳤다’며 자신들의 군사전략을 정당화할 수 있게 된다”며 “어느 쪽으로 굴려도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시다 정권의 저조한 지지율이 북한의 전략에 기회를 제공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시라토리 히로시 호세이대 교수는 “기시다 정권이 어떠한 형태로든 북한에 접근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지지율이 저조한 기시다 정권으로서는 지지율 회복의 실마리를 총리의 외교력에서 찾으려 했지만, 반대로 그것이 역효과를 내고 말았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선 정상회담을 둔 이번 논란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줄어들지 않도록 발버둥 치는 전략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일본 정부가 ‘어떤 접촉도, 교섭도 거부한다’는 북한의 언급을 액면 그대로 믿기보다, 상대의 반응을 살피는 일종의 ‘떠보기’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날 나온 김 부부장 담화와 관련해 “발표 하나하나에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기시다 총리도 전날 비슷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야시 장관은 다만 “정략적인 타산에 북·일 관계를 이용하려 했다는 지적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전날 “사상 최저 수준의 지지율을 의식하고 있는 일본 수상의 정략적인 타산에 조·일 관계가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며 먼저 정상회담을 제안하고도 자신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일본 정부를 비판한 바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