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재단, 2024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SW·AI 교육 프로그램 학교 안팎 무료 제공

창의재단, 2024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SW·AI 교육 프로그램 학교 안팎 무료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4월 11일까지 '2024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는 민관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프로그램을 국민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SW·AI 교육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선정 기업에는 시즌당 300만 원 운영비를 지원하며, 우수 운영기업에게 시상하는 공로상은 전년도 재단 이사장상에서 과기정통부 장관상 등으로 확대·수여할 예정이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개최되는 대국민 SW·AI 교육 체험 행사로, 참가자는 SW와 AI가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원리를 체험하며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온라인 코딩파티 운영 기간 중 참가자들은 민간의 우수한 SW·AI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고, 주어진 미션 완료시 참가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SW·AI 관련 기업·기관들의 재능기부 형태로 운영되며, 매년 6월(시즌2)과 10월(시즌2), 두 차례 개최된다. 2023년에는 9개 기업·기관이 29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277만여 명이 참가했다.

2024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 공모 대상은 온라인 코딩파티에 적합한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 및 기관이며 공모 부문은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인공지능(AI), 기타 등 총 4개다.

접수된 프로그램은 사용자 편의성, 교육 효과성 등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통해 선정되며, 선정된 프로그램은 준비기간을 거쳐 본 행사 기간(6월, 10월)에 최종 오픈될 예정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프로그램으로 선정 시, 행사 참가자(학생, 학부모, 현장 교사 등) 들의 직접 체험을 통해 참여기업·기관의 프로그램· 플랫폼 등이 교육 현장에 널리 알려지는 효과가 있다.

이번 공모를 통해 민간기업·기관의 실효성 높은 SW·AI 교육 콘텐츠를 발굴해 교육 현장과의 소통 강화는 물론 미래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기틀을 다지는 등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 온라인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준 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