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선대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선대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놓인 녹색정의당이 연일 거대 양당과 차별화를 시도하며 진보정당의 맥을 잇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이들은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고발하고, 그가 내놓은 '세 자녀 이상 가구 등록금 면제' 공약도 "부자만 혜택주는 정책"이라며 날을 세우는 한편, 전통적인 지지층 복원을 위한 전열도 정비 중이다. 

김준우 대표는 26일 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어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저출생 대책이라면서 '세 자녀 가정에 대학등록금을 무상지원하겠다'는 안일하기 짝이 없는 정책을 내놓았다"며 "이제 저소득층 청년들은 결혼조차 꿈꿀 수 없는 상황에서 애를 셋은 낳아야 복지혜택을 주겠다는 것은 상당히 한가한 이야기"라고 일갈했다. 또 "수도권과 지역 격차까지도 함께 고려해야 할 저출생 대책에 있어 제대로 된 정책 패키지도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한 위원장의 인식은 안일하기 짝이 없는 부자 지원책일 뿐"이라며 "대학 등록금 지원이라는 정책 자체는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셋째(가 있는 가구)부터 무상등록금'이라는 기준점이 대단히 안이하다"고 봤다. 그는 "한 위원장은 저출생 정책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나 제대로 파악하기 바란다"며 녹색정의당의 '결혼 혹은 생활동반자가 될 경우 10년 동안 공공주택 공급, 자녀 출산시 10년 더 연장' 공약과 비교하기도 했다.

녹색정의당은 4년 전 총선 성적 '270만 표' 유지를 위해 메시지, 공약은 물론 인물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김준우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단병호 전 의원, 권김현영 여성현실연구소 소장 등을 선대위 후원회장으로, 정성헌 DMZ 평화생명동산 이사장과 현애자 전 의원을 고문으로 초빙했다고 알리며 "노동없는 정권심판, 기후정의 없는 정권심판으로는 제대로 된 심판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단병호 전 의원은 "며칠 전 청년 노동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며 "그들이 하나같이 '일하고 싶은데 일자리가 없다'고 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집을 장만하고 그렇게 단란한 가정을 꾸미며 살아갈 수 있는 꿈을 포기했다며 눈물을 흘렸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총선은 노동의 아픔을 누가 이해하고 함께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를 가려내는 선거다. 이제 노동자들이 노동자의 미래를 위해 판단하고 선택해야 할 때"라며 녹색정의당 지지를 호소했다.

현애자 전 의원은 "얼마 전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875원, 이 말씀을 어느 농민에게 물어봤다. '미치겠다'고 했다"며 "농업인들이 바라는 것은 정말 정치권에서 농민의 목소리로 농민의 현실을 바꿀 그런 정치"라고 말했다. 또 "농업은 기후위기 시대에 가장 중요한 산업인데 윤석열 정부는 홀대를 넘어 다 죽이겠다고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농민 후보를 5번에 배정한 녹색정의당이 더 큰 지지와 득표로 농업인들의 희망을 잘 실천할 수 있는 길을 펴나갈 것을 믿어달라"고 했다.

[관련 기사]
"'정치초년생' 한동훈의 불법선거운동, 금도 넘었다" https://omn.kr/27ytb
한동훈, 현금지원성 공약 발표 "세 자녀이상 대학등록금 면제" https://omn.kr/27ykr

주요 지리정보

태그:#녹색정의당, #저출생, #한동훈, #2024총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