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러 인접 발트 국가들 “나토, 징집제 도입 논의 등 필요”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 국무부에서 열린 회담에서 크리스야니스 카린스 라트비아 외무장관, 마르구스 차흐나 에스토니아 외무장관,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가브리엘리우스 란즈베르기스 리투아니아 외무장관이 함께 서있다. [AFP]

[헤럴드경제=정목희 기자] 러시아와 인접한 라트비아와 에스토니아 대통령이 러시아 위협에 맞서 다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 회원국의 징집제 도입과 국방예산 확대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에드가스 린케비치 라트비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유럽 국가들이 병력 증원을 위해 징집제 재도입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린케비치 대통령은 군 관계자들이 징집병보다는 직업군인을 더 선호하지만, 병사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병력 확보를 위해 징집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린케비치 대통령은 어느 국가도 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문제는 침략당하고 싶은 나라도 없으며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겪고 싶은 국가도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라트비아는 지난해 징병제를 다시 도입했으며 리투아니아와 스웨덴도 최근 징병제를 재도입했다.

에스토니아와 핀란드, 노르웨이는 냉전 이후에도 계속 징병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남성만을 대상으로 징집제를 채택하고 있는 덴마크는 지난달 여성에 대한 징집제 도입을 제안했다.

알라르 카리스 에스토니아 대통령은 별도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맞설 군사력 확보를 위한 군비 마련 목적의 특별세 도입도 고려할만하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카리스 대통령은 유럽 국가들이 군사비 지출 규모를 지금보다 배 이상 늘려 최소한 미국 수준으로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나토 군사비 부담률이 68%라면서 지난해 미국이 8600억달러를 나토 군사비로 지출했지만, 유럽 국가와 캐나다의 군사비 지출액은 4040억달러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럽 국가들이 적어도 나토 군사비의 50% 정도를 부담해야 한다면서 그것이 유럽에도 좋다고 강조했다.

린케비치 대통령도 유럽 국가들의 군사비 지출도 냉전 시대 수준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방 관리들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가 수년 안에 나토의 동부 전선에 해당하는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발트 3국을 대상으로 나토의 상호방위 조항을 시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발트 3국은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최근 수년간 군사비를 크게 늘렸다. 발트 3국의 군사비 지출 규모는 미국이 나토 유럽 회원국들에 요구하고 있는 국내총생산(GDP)의 2%를 넘어선 상태이다. 라트비아는 GDP의 3% 수준까지 군사비를 늘릴 계획이다. 에스토니아도 방위세 신설을 통해 군사비를 GDP의 3% 수준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mokiy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