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과 AWS Lambda를 활용한 서버리스 함수 구현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과 AWS Lambda를 활용한 서버리스 함수 구현

serverless function

서버리스 함수란 무엇인가?

서버리스 함수는 클라우드 컴퓨팅 아키텍처 중 하나로, 서버가 필요 없이 코드를 실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개발자는 서버를 관리하거나 프로비저닝할 필요가 없으며, 코드 실행에 필요한 인프라와 관리 작업에 대한 책임을 클라우드 제공 업체가 맡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코드 작성에 집중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확장되는 유연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리스 함수는 일반적으로 이벤트 기반으로 동작하며, 특정 이벤트(예: HTTP 요청, 메시지 큐에서의 메시지 수신)가 발생하면 함수가 호출되어 코드를 실행합니다. 이러한 함수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기능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은 분산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과 AWS Lambda의 개념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은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서버리스 함수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에서 함수를 작성하고, 이를 다양한 서버리스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은 함수 코드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Java, Kotlin, Groovy 및 Scala를 지원합니다.

AWS Lambda는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버리스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개발자는 자신의 코드를 업로드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AWS Lambda는 다양한 이벤트 소스(예: Amazon S3, Amazon DynamoDB, Amazon Kinesis)를 지원하며, 이벤트가 발생하면 함수 코드가 실행됩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과 AWS Lambda를 이용한 함수 구현 방법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을 이용한 함수 작성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을 사용하여 함수를 작성하려면 먼저 Gradle 또는 Maven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Java 8 버전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에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을 의존성으로 추가해야 합니다.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cloud:spring-cloud-function-context'
}

이제 함수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다음은 정수를 입력받아 2배를 한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import java.util.function.Function;

public class DoubleFunction implements Function {
    @Override
    public Integer apply(Integer number) {
        return number * 2;
    }
}

위 함수는 Function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으며, apply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함수의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 함수는 정수를 입력으로 받아들이고, 입력값에 2를 곱한 결과를 반환합니다.

AWS Lambda를 이용한 함수 실행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을 이용하여 함수를 작성한 후에는 해당 함수를 AWS Lambda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패키징해야 합니다. 패키징된 함수는 AWS Lambda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으로 작성된 함수를 AWS Lambda에서 실행하려면, AWS Java SDK를 사용하여 패키징해야 합니다. 이 SDK는 AWS Lambda 함수 패키징을 위한 클래스와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import org.springframework.cloud.function.adapter.aws.SpringBootRequestHandler;

public class DoubleFunctionHandler extends SpringBootRequestHandler {
}

위 코드는 AWS Lambda에서 실행할 수 있는 SpringBootRequestHandler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만든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AWS Lambda에서 입력값을 받아들이고, 이를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으로 전달합니다. 그리고 함수의 결과값을 AWS Lambda로 반환합니다.

이제 AWS Lambda 함수를 패키징하려면 Gradle 또는 Maven을 사용하여 패키지를 빌드하고, AWS Lambda 함수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서버리스 함수의 장단점과 활용 사례

장점

서버리스 함수의 가장 큰 장점은 확장성입니다. 서버리스 함수는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확장되므로, 애플리케이션의 부하가 증가할 때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를 관리할 필요가 없으므로, 개발자는 코드 작성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인프라 구성 및 관리 작업에서 자유로워집니다.

서버리스 함수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필요없기 때문에, 인프라 비용이 줄어들고, 개발자가 코드를 실행할 때만 비용이 발생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비용이 없습니다.

단점

서버리스 함수의 가장 큰 단점은 시작 시간입니다. 서버리스 함수는 이벤트 발생 시에만 코드가 실행되므로, 함수가 시작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리스 함수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기능을 담당할 수 없습니다. 서버리스 함수는 작은 기능을 처리하는 데 적합하며,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여러 개의 함수를 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활용 사례

서버리스 함수는 다양한 활용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버리스 함수를 사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이메일을 전송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T 기기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리스 함수는 또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사용됩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개발하며, 각 단위는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서버리스 함수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작은 기능을 처리하는 데 적합하며, 이를 통해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서버리스 함수를 활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확장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Function과 AWS Lambda를 함께 사용하면, 서버리스 함수를 쉽게 작성하고, AWS Lambda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서버리스 함수를 사용하여, 기능 구현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