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로 구현하는 펙토리 메소드 패턴: 객체 생성과 유연한 확장
펙토리 메소드 패턴이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객체 생성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객체 생성을 위해서는 생성자를 이용하거나, 객체를 직접 생성하는 코드를 작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불필요한 결합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즉, 객체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변경하게 되면 다른 부분에서도 변경이 필요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펙토리 메소드 패턴입니다.
펙토리 메소드 패턴은 객체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패턴은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구체적인 객체 생성을 위한 서브클래스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 생성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객체 생성 방법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객체 타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바를 이용한 객체 생성 방법
자바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new 연산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MyClass obj = new MyClass();
이 코드는 MyClass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 참조 변수 obj에 저장하는 코드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클래스와 객체 생성 코드가 강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유연한 확장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펙토리 메소드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코드를 분리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펙토리 메소드 패턴을 이용한 유연한 확장
펙토리 메소드 패턴은 객체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구체적인 객체 생성을 위한 서브클래스를 만듭니다. 이를 통해 객체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MyInterface {
void doSomething();
}
public class MyClass implements MyInterface {
@Override
public void doSomething() {
// do something
}
}
public interface MyFactory {
MyInterface createInstance();
}
public class MyFactoryImpl implements MyFactory {
@Override
public MyInterface createInstance() {
return new MyClass();
}
}
이 코드는 MyInterface 인터페이스와 이를 구현한 MyClass 클래스, 그리고 객체 생성을 위한 MyFactory 인터페이스와 이를 구현한 MyFactoryImpl 클래스를 포함합니다. MyFactory 인터페이스는 createInstance 메소드를 정의하고, MyFactoryImpl 클래스는 MyInterface 타입의 객체를 생성하는 createInstance 메소드를 구현합니다.
이렇게 구현된 코드는 객체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객체 타입을 추가하려면 MyInterface를 구현하는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고, 이를 생성하기 위한 MyFactoryImpl의 createInstance 메소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자바에서의 펙토리 메소드 패턴 구현 방법
자바에서 펙토리 메소드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추상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추상 팩토리 패턴은 관련된 객체들의 집합을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이를 구현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MyInterface {
void doSomething();
}
public class MyClass1 implements MyInterface {
@Override
public void doSomething() {
// do something
}
}
public class MyClass2 implements MyInterface {
@Override
public void doSomething() {
// do something
}
}
public interface MyFactory {
MyInterface createInstance();
}
public class MyFactory1 implements MyFactory {
@Override
public MyInterface createInstance() {
return new MyClass1();
}
}
public class MyFactory2 implements MyFactory {
@Override
public MyInterface createInstance() {
return new MyClass2();
}
}
이 코드는 MyInterface 인터페이스와 이를 구현한 MyClass1, MyClass2 클래스, 그리고 객체 생성을 위한 MyFactory 인터페이스와 이를 구현한 MyFactory1, MyFactory2 클래스를 포함합니다. MyFactory 인터페이스는 createInstance 메소드를 정의하고, MyFactory1 클래스는 MyClass1 타입의 객체를 생성하는 createInstance 메소드를 구현하고, MyFactory2 클래스는 MyClass2 타입의 객체를 생성하는 createInstance 메소드를 구현합니다.
이렇게 구현된 코드는 추상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을 구현한 것입니다. 이 방식은 유연하게 객체 생성 방법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객체 타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결론
펙토리 메소드 패턴은 객체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바에서는 추상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펙토리 메소드 패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객체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이를 구현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유연하게 객체 생성 방법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객체 타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