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디자인 패턴 중 커맨드 패턴: 요청과 동작의 캡슐화
자바 디자인 패턴 소개
자바 개발자들은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여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은 각각의 고유한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 디자인의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패턴은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일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개발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자바 디자인 패턴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커맨드 패턴입니다.
커맨드 패턴 이란?
커맨드 패턴은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 이 패턴은 요청과 그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동작을 캡슐화합니다. 이 패턴은 명령 객체를 사용하여 요청을 캡슐화합니다. 명령 객체는 요청을 받고 그에 따라 동작을 수행합니다. 커맨드 패턴은 요청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벤트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커맨드 패턴은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을 사용합니다. 이 패턴은 객체 간 결합도를 낮추고 확장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객체 간 직접적인 호출이 아니라 커맨드 패턴을 사용하여 객체 간 통신을 처리하면, 코드를 더 쉽게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요청과 동작의 캡슐화
커맨드 패턴은 요청과 동작을 캡슐화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입니다. 이 패턴은 명령 객체를 사용하여 요청을 캡슐화합니다. 명령 객체는 실행 가능한 동작을 캡슐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요청 및 동작을 변경하거나 수정해야 할 때 명령 객체만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를 다시 컴파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커맨드 패턴을 사용하면 요청을 쉽게 취소하거나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 객체는 실행 취소 메서드와 다시 실행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요청을 실행할 때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맨드 패턴은 다형성을 사용합니다. 이 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명령 객체를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구현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여러 종류의 명령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명령 객체는 요청을 처리하는 동작을 캡슐화합니다.
커맨드 패턴 구현 방법과 예시
커맨드 패턴을 구현하려면 인터페이스를 작성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는 execute 메서드를 정의해야 합니다. 이 메서드는 명령 객체가 실행될 때 호출됩니다. 명령 객체는 상태를 저장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public interface Command {
void execute();
}
다음으로, 명령 객체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execute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명령 객체는 요청을 처리하는 동작을 캡슐화합니다.
public class LightOnCommand implements Command {
private Light light;
public LightOnCommand(Light light) {
this.light = light;
}
public void execute() {
light.on();
}
}
위의 예제에서는 LightOnCommand라는 명령 객체를 작성했습니다. 이 객체는 Light 객체를 사용하여 실행 가능한 동작을 캡슐화합니다. LightOnCommand 객체는 execute 메서드를 구현하고 Light 객체의 on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 객체를 작성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 객체는 명령 객체와 수신자 객체를 생성하고 명령 객체를 수신자 객체에 연결합니다.
public class SimpleRemoteControl {
private Command slot;
public SimpleRemoteControl() {}
public void setCommand(Command command) {
slot = command;
}
public void buttonPressed() {
slot.execute();
}
}
위의 예제에서는 SimpleRemoteControl이라는 클라이언트 객체를 작성했습니다. 이 객체는 setCommand 메서드를 사용하여 명령 객체를 설정합니다. buttonPressed 메서드를 호출하면 명령 객체가 수신자 객체에 전달되고 실행됩니다.
이렇게 하면 클라이언트 객체가 명령 객체와 수신자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객체는 명령 객체만 알고 있으며 명령 객체는 수신자 객체만 알고 있습니다.
결론
커맨드 패턴은 요청과 동작을 캡슐화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 이 패턴은 명령 객체를 사용하여 요청을 캡슐화하고 실행 가능한 동작을 캡슐화합니다. 명령 객체는 여러 종류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으며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이 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하며 객체 간 결합도를 낮추고 확장성을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