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테스팅 프레임워크(JUnit, Mockito)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

자바 테스팅 프레임워크(JUnit, Mockito)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

JUnit and Mockito

JUnit과 Mockito를 이용한 자바 테스팅 프레임워크 소개

JUnit과 Mockito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기 위한 두 가지 인기있는 테스팅 프레임워크입니다. JUnit은 자바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테스팅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자동화된 단위 테스트 작성을 지원하며, 코드 품질을 높이고 버그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Mockito는 JUnit과 함께 사용되는 모의 객체(Mock Object) 라이브러리입니다. Mockito는 테스트 작성 시 테스트 대상 객체와 그 객체가 의존하는 객체들의 동작을 테스트하기 위해 필요한 모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의 객체는 실제 객체와 동일한 API를 제공하면서도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JUnit과 Mockito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 둘을 함께 사용하면 테스트 작성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바 단위 테스트의 개념 및 중요성

자바 단위 테스트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각각의 단위(메소드, 클래스, 인터페이스)를 개별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애플리케이션의 코드 품질을 높이고 버그를 발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단위 테스트는 코드 변경 시 애플리케이션이 여전히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코드 변경으로 인한 예기치 않은 사이드 이펙트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위 테스트는 코드 리팩토링 시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리팩토링은 코드의 구조를 개선하면서 기능을 유지하는 작업으로, 이를 통해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팩토링은 코드 변경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단위 테스트를 실행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JUnit, Mockito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 방법

J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작성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테스트 대상 클래스의 메소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JUnit의 @Test 어노테이션을 이용하여 각각의 메소드를 테스트합니다.

public clas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

import org.junit.Test;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Equals;

public class CalculatorTest {
    @Test
    public void testAdd() {
        Calculator calculator = new Calculator();
        int result = calculator.add(2, 3);
        assertEquals(5, result);
    }
}

위 예제에서는 Calculator 클래스의 add 메소드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Test 어노테이션은 해당 메소드가 테스트 대상임을 나타내며, assertEquals 메소드를 이용하여 예상 결과와 실제 결과가 일치하는지 검증합니다.

Mockito를 이용한 테스트 작성은 더욱 복잡합니다. Mockito를 이용하여 테스트 대상 객체와 그 객체가 의존하는 객체들의 동작을 테스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public class UserService {
    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public UserService(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this.userRepository = userRepository;
    }

    public boolean register(User user) {
        if(userRepository.findByUsername(user.getUsername()).isPresent()) {
            return false;
        }
        userRepository.save(user);
        return true;
    }
}

public interface UserRepository {
    Optional findByUsername(String username);
    void save(User user);
}

import org.junit.Test;
import java.util.Optional;
import static org.mockito.Mockito.*;

public class UserServiceTest {
    @Test
    public void testRegister() {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 = mock(UserRepository.class);
        User user = new User("test", "password");
        UserService userService = new UserService(userRepository);

        when(userRepository.findByUsername(user.getUsername())).thenReturn(Optional.empty());
        userService.register(user);

        verify(userRepository, times(1)).save(user);
    }
}

위 예제에서는 UserService 클래스의 register 메소드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 메소드는 User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의존합니다. 따라서 UserService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UserRepository의 동작도 함께 테스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UserRepository의 모의 객체를 생성하고, when 메소드를 이용하여 모의 객체의 findByUsername 메소드가 호출될 때 Optional.empty()를 반환하도록 설정합니다. 그리고 UserServiceregister 메소드를 호출하여 UserRepositorysave 메소드가 호출되는지 검증합니다.

단위 테스트 작성 시 주의점과 효과적인 테스트 방법

단위 테스트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스트 대상 코드와 테스트 코드를 분리합니다.

테스트 코드는 테스트 대상 코드와 분리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테스트 대상 코드의 변경으로 인해 테스트 코드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테스트 가능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테스트 대상 코드는 테스트 가능한 코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코드의 의존성을 최소화하고, 코드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3. 모든 코드 경로에 대한 테스트를 작성합니다.

모든 코드 경로에 대한 테스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 변경으로 인해 새로운 버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테스트를 자주 실행합니다.

테스트를 자주 실행하여 버그를 빠르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테스트를 자동화합니다.

테스트를 자동화하여 테스트 작성의 생산성을 높이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위 테스트 작성 시 이러한 주의점을 지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 품질을 높이고, 버그를 빠르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JUnit과 Mockito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 둘을 이용하여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면 코드 품질을 높이고, 버그를 빠르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위 테스트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지켜야 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