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의 중재자 패턴: 객체 간 통신을 단순화하는 방법

자바에서의 중재자 패턴: 객체 간 통신을 단순화하는 방법

Java Mediator Pattern

자바에서의 중재자 패턴 개요

중재자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하는 패턴으로, 객체 간의 직접적인 통신을 피하고, 중재자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 패턴은 복잡한 객체 간의 관계를 단순화하고,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며, 객체 간의 결합도를 감소시키는 데에 유용합니다.

자바에서 중재자 패턴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되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하는 중재자 객체와 이를 사용하는 객체들로 구성됩니다. 중재자 객체는 이벤트를 처리하고, 이벤트 발생 시 해당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담당하는 객체에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객체 간 통신 단순화를 위한 중재자 패턴 구현 방법

중재자 패턴을 구현하려면 먼저 중재자 객체와 그에 대응하는 객체들을 정의해야 합니다. 중재자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만듭니다. 객체들은 중재자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중재자 객체와 연결됩니다.

interface Mediator {
    void notify(Object sender, String event);
}

class ConcreteMediator implements Mediator {
    private List components = new ArrayList();

    public void register(Component component) {
        components.add(component);
    }

    public void unregister(Component component) {
        components.remove(component);
    }

    @Override
    public void notify(Object sender, String event) {
        for (Component component : components) {
            if (component != sender) {
                component.handleEvent(event);
            }
        }
    }
}

interface Component {
    void setMediator(Mediator mediator);

    void handleEvent(String event);
}

class ConcreteComponent1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Mediator mediator;

    @Override
    public void setMediator(Mediator mediator) {
        this.mediator = mediator;
    }

    @Override
    public void handleEvent(String event) {
        System.out.println("ConcreteComponent1 handles " + event);
    }

    public void doSomething() {
        System.out.println("ConcreteComponent1 does something");
        mediator.notify(this, "event");
    }
}

class ConcreteComponent2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Mediator mediator;

    @Override
    public void setMediator(Mediator mediator) {
        this.mediator = mediator;
    }

    @Override
    public void handleEvent(String event) {
        System.out.println("ConcreteComponent2 handles " + event);
    }

    public void doSomethingElse() {
        System.out.println("ConcreteComponent2 does something else");
        mediator.notify(this, "event");
    }
}

위 예제에서는 Mediator 인터페이스를 통해 중재자 객체를 정의하고, ConcreteMediator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를 정의하고, ConcreteComponent1과 ConcreteComponent2 클래스를 구현합니다. 중재자 객체는 Component 객체들을 등록하고, 이벤트가 발생하면 해당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담당하는 객체에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객체들은 중재자 객체와 연결되어 이벤트를 받을 수 있고, 이벤트 처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중재자 패턴의 장단점과 실제 활용 사례

중재자 패턴은 객체 간의 결합도를 감소시켜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데에 유용합니다. 또한, 복잡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단순화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재자 객체가 많은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으며, 중재자 객체가 과도한 책임을 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중재자 패턴은 대표적인 예로 그래픽 에디터, 게임 엔진, UI 프레임워크 등에서 활용됩니다. 그래픽 에디터에서는 그래픽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자 객체를 통해 처리하고, 게임 엔진에서는 게임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자 객체를 통해 처리합니다. 또한, UI 프레임워크에서는 각종 UI 컴포넌트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자 객체를 통해 처리합니다.

결론

중재자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하는 패턴으로, 객체 간의 직접적인 통신을 피하고, 중재자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 패턴은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되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하는 중재자 객체와 이를 사용하는 객체들로 구성됩니다. 중재자 패턴은 객체 간의 결합도를 감소시켜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데에 유용하며, 그래픽 에디터, 게임 엔진, UI 프레임워크 등에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