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과 아파치 카프카를 활용한 확장 가능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구축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과 아파치 카프카 소개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Spring Cloud Stream)은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에서 메시지 브로커와 연결하고 메시지를 송수신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서비스 간의 통신, 데이터 파이프라인, 이벤트 드리븐 아키텍처(EDA)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 카프카(Apache Kafka)는 대용량의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분산형 메시징 시스템으로도 사용됩니다. 카프카는 높은 처리량, 낮은 지연 시간, 확장성 등의 이점을 제공하며, 대규모 데이터 파이프라인, 스트림 처리, 로그 수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은 다양한 메시지 브로커를 지원하며, 아파치 카프카도 그 중 하나입니다. 스프링 부트와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을 함께 사용하면, 간단한 설정으로 카프카를 활용한 메시지 송수신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Kafka and Spring Cloud Stream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의 이점과 확장성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EDA)는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를 이벤트 단위로 조정하는 아키텍처입니다.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는 이벤트 중심의 비동기적 통신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결합도를 낮추고 확장성을 높입니다.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는 메시지를 이벤트로 간주하고, 이벤트를 처리하는 핸들러를 등록합니다. 이벤트는 발생한 시점과 발생한 이유, 그리고 처리해야 할 정보 등을 포함하며, 핸들러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합니다.

EDA의 가장 큰 이점은 확장성입니다. 이벤트를 처리하는 핸들러는 독립적으로 동작하므로, 애플리케이션의 논리적인 기능을 분할하여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할된 애플리케이션은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부하가 분산되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vent-driven architecture

확장 가능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구축하기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과 아파치 카프카를 활용하여 확장 가능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 설정하기

spring:
  cloud:
    stream:
      kafka:
        binder:
          brokers: localhost:9092
      bindings:
        myInput:
          destination: myTopic
        myOutput:
          destination: myTopic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의 application.yml 파일에 위와 같이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카프카 브로커에 접속하기 위한 브로커 주소와, 입력/출력 채널의 목적지를 지정합니다.

2. 이벤트 핸들러 구현하기

@Service
@EnableBinding(MyChannels.class)
public class MyEventHandler {
  @StreamListener(MyChannels.INPUT)
  public void handleEvent(MyEvent event) {
    // 이벤트 처리 로직 구현
  }
}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에 이벤트 핸들러를 구현합니다. @EnableBinding 어노테이션으로 사용할 채널을 등록하고, @StreamListener 어노테이션으로 이벤트를 처리하는 메소드를 등록합니다.

3. 이벤트 발생기 구현하기

@Service
@EnableBinding(MyChannels.class)
public class MyEventPublisher {
  private final MyChannels channels;
  public MyEventPublisher(MyChannels channels) {
    this.channels = channels;
  }
  public void publishEvent(MyEvent event) {
    channels.myOutput().send(MessageBuilder.withPayload(event).build());
  }
}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에 이벤트 발생기를 구현합니다. @EnableBinding 어노테이션으로 사용할 채널을 등록하고, MyChannels 인터페이스를 주입받아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4. 애플리케이션 실행하기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이벤트 핸들러와 이벤트 발생기가 등록되어 카프카 브로커와 연결됩니다. 이벤트 핸들러는 입력 채널에서 이벤트를 수신하고, 이벤트 발생기는 출력 채널로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My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MyApplication.class, args);
  }
}

위와 같이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의 main 메소드에서 SpringApplication.run 메소드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5. 애플리케이션 확장하기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려면, 다수의 인스턴스를 실행하고 카프카 브로커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렇게 실행된 인스턴스는 입력 채널에서 이벤트를 수신하고, 출력 채널로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이렇게 분산된 애플리케이션은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부하가 분산되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Scalable event-driven architecture

결론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과 아파치 카프카를 활용하여 확장 가능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의 결합도를 낮추고 확장성을 높여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스트림과 아파치 카프카를 활용하면,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를 쉽게 구축할 수 있으며, 다수의 인스턴스를 실행하여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